대부분 외국어로 영어를 배우는 사람들은 현실적으로 영어 모국인(Native English Speakers) 만큼 영어에 노출되기 어렵다.  이럴 경우 효과적인 영어 습득방법으로 문법을 배우는 것을 추천한다. 

집을 짓기 위하여는 우선 재료 (벽돌, 모래, 철근, 시멘트, 등)가 있어야 하겠지만, 재료만 가지고 집을 짓지는 못한다.  설계도 없이 재료를 규칙 없이 쌓아 놓으면 그냥 자재더미일 뿐이지 집이 될 수 없다. 

마찬가지로 말을 하기 위하여는 우선 단어를 익혀야 하겠지만, 단어들을 규칙에 따라 배치하고, 변형하고, 연결해야 문장이 되는 것이다.  단어를 올바르게 배치, 변형, 연결하는 여러 규칙이 문법이다.

영어를 잘하기 위하여 문법공부는 필수적이라고 본다.  물론 문법을 문법책이나 문법전문 학원에 등록해서 별도로 배우기 보다는 생활에서 독해나 청취나 작문 등을 통해 영어를 다양하게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마치 우리가 문법을 따로 배우지 않아도 한국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는 것 처럼.

한편 문법공부를 시험에서 문법관련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정도로 그 필요성을 경시하는 것은 좁은 생각이라고 본다.  실제 듣고, 말하고, 쓰는 영어를 잘하기 위한 초석이 문법이기 때문에 문법이 탄탄하면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도 잘 할 수 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