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학습의 포인트는 반복

영어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입니다.

영어단어를 외울때도 문법공부를 할때도 듣기, 독해 공부를 할때도 반복을 해주어야 영어학습의 효율성이 올라갑니다.

 
 
 
     
 
 
 

영어단어 외우기

영어어휘책을 가지고 공부하는 방법의 장점은 일정한 범위의 영어단어들을 반복해서 공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장점을 이해하지 못하고 이런 저런 영어교재만 잔뜩 사는 경우가 많은데, 영어어휘책을 한권 샀다면 반드시 그 책을 여러번 공부하여 완전하게 자기것으로 소화를 시켜야 합니다.

보통 7번 정도는 반복해 주어야 장기기억에 저장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고 어휘책을 한번 공부하고 곧바로 다른 공부로 넘어가 버리는데 이러면 힘들게 공부한 효과가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어휘책은 반복해서 볼때 자신의 어휘실력이 향상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어휘책은 가능한 기본어휘만을 담고 있는 책을 반복해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어휘 수준을 벗어나는 어휘책은 반복해서 공부하기도 힘들뿐더러 실제 문장에서 다시 접할 수 있는 확률도 떨어지기에 비효율적입니다.

기본어휘 수준을 벗어나는 단어들은 덜 중요한 단어들이므로 억지로 암기하기 보다는 영어문장을 많이 읽으면서 새로운 단어가 나올때마다 영어단어장 같은 것을 만들어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영어단어장을 만드는 이유 또한 반복해서 공부하기 위함입니다.

 

문법공부는 문법책을 반복

문법공부를 했음에도 영어실력향상을 체감하지 못하는 것은 문법이라는 것이 단순히 개념을 이해한다고 해결되는 성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마치 스포츠에서 기본동작을 익히는 것처럼 문법 역시도 반복적으로 공부해서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법책을 꼼꼼하게 보면서 반복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이해안되는 것은 그냥 넘어가면서 최대한 속도위주로 공부하면서 책 전체를 여러번 반복해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법책을 공부할때 진도가 잘 나가지 않는 이유는 이해를 못하기 때문입니다. 문법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이 정립이 안된 상태에서 이해 안되는 것을 붙잡고 있어봐야 이해하기는 힘듭니다.

그러므로 이해가 안되면 그냥 무시하고 넘어가면서 책 전체를 일단 최단시간안에 끝내 버립니다. 이렇게 보고 다시 처음부터 문법책을 보게되면 그전에 이해안되었던 부분이 자연스럽게 이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식으로 계속 속도위주로 문법책을 반복해서 읽다보면 문법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몸에 익히게 됩니다. 여기까지 하게되면 영어공부가 더이상 공부가 아닌 단계로 접어듭니다.

 

듣기 자료도 정리해서 반복하기

나만의 영어듣기 자료실 구축하기에서 설명한 것처럼 영어듣기 연습을 한번하고 끝내기 보다는 여러번 반복해서 공부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들을려면 지루함을 느끼기 쉽기에 이런식으로 자신만의 영어듣기 자료실을 만들어 일정한 텀을 두고 반복해서 들으면 덜 지루하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VOA 뉴스를 공부할때도 My Link 기능을 활용해서 자신이 공부한 소스는 따로 기억해 놨다가 일정 시간이 흐르고 다시 반복해서 듣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읽은 영어문장은 반드시 저장해 놓자

영어뉴스를 자주 읽으면 독해실력과 어휘실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자신이 읽고 이해한 내용을 영어듣기 자료실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공간에 저장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넷으로 독해공부를 할때 가장 좋은 점은 읽은 내용을 긁어서 저장하기 간편하다는 점입니다. 인터넷상으로 읽은 영어문장은 모두 저장해 놓고 다음에 다시 반복해서 읽는다는 마인드를 가지면 독해실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읽은 영어문장을 저장하는 공간으로는 구글문서도구를 추천합니다.

  1. 뉴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먼저 읽을만한 뉴스를 몇개 선택해서 구글문서도구에 저장
  2. 내용 중에 모르는 표현이 나오면 사전 등을 참고하여 설명을 첨부
  3. 문서도구에 저장한 내용을 시간 날때마다 반복해서 읽기

그 어떤 독해교재보다 훌륭한 자신만의 독해교재를 만들 수 있습니다.

 

http://www.englishcube.net/e_pds_view.php?uid=53&div=1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