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듣기가 안되는 이유

 

 

1. 영어의 리듬감과 발음에 익숙하지 않다.

영어듣기 경험이 거의 없는 사람들은 간단한 영어문장도 잘 들리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영어의 리듬과 발음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일단 많은 양의 듣기 연습이 필요합니다.

양이 중요하니 내용은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최대한 많은 양의 영어를 듣는게 중요합니다.

 

2. 읽어서 이해 못하는 것은 들어서도 이해 못한다.

1의 단계가 지난 사람들은 영어를 들으면서 내용까지 이해해야 합니다.

굳이 우리말로 해석을 할 필요는 없지만 무슨 말을 하는지는 알고 들어야 하죠.

보통 영어뉴스를 듣기 소스로 활용하는데 영어뉴스를 읽어도 잘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도 영어뉴스를 들을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어뉴스를 읽고 이해가 안되면 당연히 들어도 이해가 안되죠.

이건 들리고 안들리고의 문제가 아니고, 영어문장을 소화하지 못하는 경우이므로 읽어서 이해하지 못하는걸 듣기 소스로 활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2가지 해법이 있습니다.

  1. 듣기 보다는 일단 많이 읽기
  2. 좀더 쉬운 소스를 선택해서 듣기

듣기 연습이 아주 좋은 영어공부 방법이지만, 읽기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일단 읽기 연습을 충분히 합니다. 영어뉴스를 빠르게 읽어서 내용을 파악살 수 있어야 영어뉴스를 들어도 잘 들립니다.

영어뉴스를 가지고 공부할때 가장 나쁜 방법은 스크립트부터 사전 찾아가면서 오랜 시간을 들여 해석한 다음 듣기 연습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지나치게 비효율적인 공부방법이죠.

시간을 들여서 해석을 해야 이해가 가능한 것은 자신의 수준에 비해 너무 어려운 소스라는 겁니다.

이럴때는 좀더 쉬운 소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디오북 - 어린이용 메뉴에 보면 영어권 어린이들이 읽을만한 책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뉴스가 어려우면 이런책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한권을 다 읽어보시면 느끼겠지만 어린이용 책이라고 우습게 보면 안됩니다.

 

이런책 한권만 확실하게 이해해도 영어실력이 부쩍 늘었다는걸 체감할 수 있습니다.

 

 

http://www.englishcube.net/e_pds_view.php?uid=27&div=2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