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한국에서 잘하는법] 알고 있는 영어 단어부터 연결해 보자 [중앙일보 2009/04/21]
 
영어를 잘하는 방법이 있을까. 있다. 우선 영어를 한국말처럼 생각하자. 우리는 한국말을 할 때 미리 주어 동사 목적어를 정해놓고 말하지 않는다. 영어도 한국말처럼 자연스럽게 암기한 단어나 문장을 떠올리려고 하지 말고, 알고 있는 단어만 연결해보자.


◆상황묘사 훈련 (Insentive Reading)= 언어는 대부분 어떤 상황을 묘사하는 것이다. 가령 우리가 어떤 사람에게 ‘팔’에 대해 설명하라고 하면 그냥 팔을 펴며 “이것이요”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팔은 신체의 일부다. 팔은 어깨와 손을 연결한다. 팔은 두개며 길다”라는 식으로 설명할 수 있다.

Arm is the body part. Arm connects the shoulder to the hand, we have two long arms. 이렇게 영어로 말할 수 있다. 이것을 다듬어 Arm is the two long body part which connect the shoulder to the hands. 정도로 쉽게 엮어낼 수 있다.


물론 이때 우리말로 미리 “팔은 두개의 긴 신체일부이고, 이것은 연결하는데 어깨와 손을…” 이라며 유도하며 수업한다면. 이런 문장을 만들어내는 데 불과 5분조차 걸리지 않는다.
그림이나 사진이 있으면 더 쉽다. 가령 농장의 그림을 보고 아이들에게 “농장이 영어로 뭘까요?” 라고 물으면 “몰라요”라거나, “farm이요” 라고 대답한다. 다 모른다고 하면 가르쳐준다. “farm이예요”라고. 영어는 쉬워야 한다. 모르면 미리 가르쳐주면 된다. 그러고 나서 “그럼 농장(farm)이 뭘까요?”라고 물으면 “가축을 길러요.”, “넓은 땅이 있어요”, “곡식도 길러요”라고 말을 한다. 역시 “We keep animals.” “There is an large area”. “We grow crops” 이런 짧은 문장으로 “The farm is an area of land with buildings, it used for growing crops and keeping animals“ 라는 영영사전식 묘사를 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그림이나 사진을 보고 짧은 문장을 이용하여 묘사하고, 그 짧은 문장 몇 개를 연결하여 긴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이 Intensive Reading이다. 이러한 Intensive Reading 방식으로 공부를 하면, 글에 담긴 내용 뿐 아니라 구성, 표현, 느낌 까지 완벽하게 소화해내는 방식으로 Reading, Listening, Speaking, Writing의 4대 영역을 골고루 짚어가는 학습으로 기억에 오래남고 자신감을 심어주는 눈부신 효과가 돋보이는 방식이다.


교재 내용 해석 → 관련 단어 암기 → 문법 설명의 3단계로 끝나는 기존의 방식은 책 한권을 공부해도 단어 몇 개, 문법 어렴풋이 몇 가지 정도만 기억하는 것이 전부이므로 학습효과는 비교의 가치가 없다.


◆다양한 훈련 (Extensive Reading)= 위의 Intensive Reading 훈련이 어느 정도 된 상태에서 레벨을 올리기 보다는 비슷한 난이도의 다양한 fiction과 nonfiction 등 비교적 긴 글을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읽으면서 주제와 연결하여 글의 흐름과 언어의 feel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학습은 영자신문이나 영어잡지 읽기가 쉬워짐을 느끼게 되어 영어를 쉬운 일상으로 끌어내어 한층 영어가 쉽다는 인식을 줄 수 있다.


◆영어 몰입(Immersion Course)= 새 정부 들어 가장 많이 들어본 단어가 영어몰입(Immersion)이 아닌가 싶다. 몰입한다고 하니까 대략 집중해서 영어 공부하는 것이라고 착각하기 쉬운데 실상은 영어를 언어로 수학이나 과학, 사회 같은 다른 과목을 공부하는 것이 Immersion이다. 이는 영어로 듣고, 말하고, 읽고, 쓸 줄 모르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외국에서 유학생활을 가능하게 해주는 과정이다. 수학, 과학, 사회 등의 과목을 영어로 배우는데 전문 분야의 새로운 단어들과 기본개념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수학공식, 그래프, 지도, 역사적 사진 및 과학실험 등 학습내용에 대한 기존의 지식들을 가지고 토론한 후, 세부적인 내용을 익힌다. 그후 이해력을 테스트하는 문제들을 풀어보고, 주제를 골라 자신의 의견을 적거나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고 모델 실험 등을 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영어에 대한 구속에서 어느정도 자유로워질 수 있다.


실제로 토플시험에서 말하기와 쓰기가 추가된 것이 아시아 지역 학생들이 높은 토플점수에도 불구하고 실제 수업에선 영어가 서툴기 때문이다.


◆풍부한 표현연습 (Expressive Course)=가장 쉽고 이상적인 언어로 자신을 표현하는 법부터 시작해 당당하고 유창하게 말할 수 있도록 인도해주는 학습과정이다. 인사하는 법, 가족, 몸, 의류, 취미, 쇼핑, 친구, 날씨, 스케줄, 좋아하는 것들, 음식, 애완동물 등의 토픽을 이용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상황에 맞는 표현을 익히고,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화술을 익히는데 목적이 있다.


또 주제에 맞게 논리적인 의견 전개를 하는 스킬을 익힌다. 도표나 차트 등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정보 공유를 효율적으로 제시하는 방법을 익히고, 일상에서 자주 쓰이는 대화나 표현들을 집중적으로 연습한다. 대화를 듣고 요약하는 연습, 주어진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말로 표현하기, 주어진 대화 패턴에 맞추어 친구와 대화하는 연습,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작문하기, 그림을 보고 객관적인 설명을 읽은 다음, 주관적인 상상을 더해 표현하기 등 다양한 형태의 말하기 스킬을 배움으로써, 말하기와 표현하기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영어 공부의 기본은 절대 해석이나 단어암기가 아니라 영작이다. 잘 알고 있는 쉬운 단어부터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한다. 다소 틀릴지라도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묘사해 낼 수 있고 이것이 진정한 영어사용의 시작인 것이다. 그러려면 영어에 관심을 갖는 것은 필수이다.


필자는 항상 자동차 운전학원 강사를 자칭한다. 요즈음 정말 많은 유명한 프랜차이즈학원과 많은 교재들이 쉴 세 없이 나오고 있다. 마치 시장에 여러 자동차가 판매되듯이 그러나 정작 우리는 운전하는 법을 안배우고 자동차의 구조나 성능에만 매달리는지 꼼꼼히 봐야한다. 그 차가 티코든 에쿠스든 일단 운전해보아야 운전이 정말 재미있고 필요한 일이라는 것을 느낄 것이다. 단순히 핸들만 공부하고, 엔진만 공부하면 차를 운전하는 일은 요원할 것이다.


 우리가 영어를 못하는 이유 즉, 체계적이지 못한 교육과 시간부족은 전문가의 손길로 한국어처럼 구사하는 영어를 찾아 공부하면 다 된다. 어느 정도 시간이 좀 걸리니 그 기간은 진득히 공부하며 기다리자. 라면도 끓어야 먹으니까.


필자의 경험으로 영어를 잘하는 법은 두가지만 지키면 된다.
첫째 “시스템을 잘 갖추어라” 이것은 영어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어휘 등 6가지로 세분화되는데 이것을 따로 따로 정복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정복하는 비법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소화할 시간을 기다려라.” 잘 차려진 잔치상도 내가 먹을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듯이 공부도 먹고 소화할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한국의 학부모님들은 자주 학생들에게 천재적으로 암기 잘 하고 잘 사용하는 영어를 원한다. 그것도 아주 단시간에 자신들도 포기한 영어를 말이다. 심지어 유치원에서 단어 10개, 20개씩 암기를 시키고, 한 장을 빽빽이 채울 만큼의 쓰기능력을 요구한다. 이제 겨우 7살짜리한테까지….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