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마르지 않은 사람이 물을 찾을까요?


가장 많이 틀려보는 사람이 가장 빨리 배웁니다. 틀려보는 사람에게는 정답(=올바른 영어)에 대한 갈증이 생겨나고 언젠가 정답과 마주치면 바로 흡수하게 되지만, 틀려보지 않는 사람은 자신이 뭘 모르는지 알지도 못하며 당연히 정답에 대한 갈증도 없고 그것을 알 기회가 와도 그냥 흘려 버립니다. 올바른 영어에 대한 갈증을 가장 크게 느끼려면 평소에 많이 틀려봐야 합니다. 틀릴 기회를 많이 잡으려면 비록 형편없는 실력이지만 틈만 나면 종이에다 쓱쓱...쓱쓱..., 마음 속으로는 중얼중얼...중얼중얼...합시다.

 

마음 속에서 온갖 감정과 느낌과 현상을 영어로 표현해 보십시오. 끊임없이 연습하십시오. 엄청난 시행착오를 하셔야 합니다. 원어민 아이들이 그냥 말을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상상을 초월하는 시행착오를 거치며 모국어를 배우는 것입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특히 영어공부에서는 더 그렇습니다. 오늘부터라도 마음 속으로 중얼중얼...중얼중얼...합시다.


저는 개인적으로 모든 생각을 영어로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한 30년 전부터...그런데 실제로 영어로 제대로 생각이 되기 시작한 것은 한 10여 년 전부터입니다. 요즘은 대체로 모든 생각의 약 60~70% 정도는 영어로 하는 것 같습니다.

 

'영어로 생각하기'는 실제로 원어민을 만나서 영어로 대화하는 것 보다 훨씬 힘든 일이며 또한 훨씬 도움이 되는 일입니다. 원어민들과 만나면 그저 피상적인 대화나 하고 깊이 있는 대화가 오가기 힘들지만, 혼자서 생각을 영어로 하면 일상 생활과 사고의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표현들을 모두 영어로 하게 되므로 그 효과는 원어민과의 대화와는 비교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단점은 엄청 귀찮다는 것입니다. 상대가 없으니 혼자서 북치고 장구치고 다 해야 하죠. 너무 너무 귀찮고 피곤하지만 영어회화나 영작문에 이보다 더 좋은 효과를 내는 것은 절대 없을 듯합니다.


Make mistakes, make more mistakes and continue to make mistakes. The only way you will learn is by making mistakes. Feel free to make them and make them often.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