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5/11/2011051101290.html


[신진상의 고등 공부 이야기] 제대로 된 문법 공부가 독해 실력을 키워줍니다(3)
조선일보 | 맛있는교육

2011.05.11 14:43

 

 
지난 번에 이은 수만휘 멘토 최윤선의 원샷원킬 수능 영어 공부법 인터뷰 마지막편입니다.

-결국 수능 영어는 독해인데 단어를 모르면 해석이 안 되어 독해 문제를 틀리기 쉽죠. 단어 외우기 어떻게 해야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영어 단어는 구문 독해나 단락 독해를 통해 문맥 속에서 이해하고 반복하여 암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영어 단어 실력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독해를 시작하게 되면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아 독해 공부를 한다기보다는 영어 사전 찾기 공부를 하는 것에 더 가깝고 시간이 많이 걸릴 것입니다.

따라서 시중에 있는 단어장을 구입하여 어느 정도 단어 실력을 완성한 후에 독해를 시작하여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자신만의 단어장에 정리해둘 것을 권해드립니다. 시중에 있는 단어장들 대부분이 예문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예문과 함께 학습하면 단어 실력뿐만 아니라 독해 실력 향상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요즘 학생들이 문법에 약한데 문법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십니까?

"문법 2문제 밖에 안 나오는데 틀리지 뭐" "독해할 시간도 없는데 문법을 왜해?"와 같이 이야기 하는 학생들을 많이 보았습니다만 1점 차이로도 희비가 엇갈리는 것이 입시이기 때문에 문법을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문법을 공부하는 것이 문법 2문제만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문법을 공부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문법이 문장의 구조를 볼 수 있는 눈을 길러주어 독해 실력 또한 향상시켜주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시중에 있는 복잡한 문법책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기계적으로 암기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독해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문법 사항들과 역대 수능 어법 기출 문제에 출제된 문법 사항들만 선택적으로 습득해도 됩니다. 따라서 역대 수능 어법 기출 문제들을 풀면서 기출 된 문법 사항들을 우선적으로 정리하고 나머지 문법 사항들은 모의고사나 기타 시중의 어법 문제들을 풀면서 그때그때 정리해나갈 것을 권해드립니다.

-지방 거주 학생들은 듣기에 유달리 약합니다. 듣기 준비를 효율적으로 단기간에 성적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듣기영역은 노력이 없으면 쉽게 점수가 오르지 않는 영역입니다. 듣기 공부는 ① 딕테이션(Dictation)과 ② 쉐도잉(Shadowing)이 정석이며 무엇보다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딕테이션은 한 문장 한 문장을 듣고 받아쓰는 것이고 쉐도잉은 한 문장 한 문장을 듣고 따라 말하는 것입니다.

듣기영역의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단 한 문제라도 매일 꾸준히 풀고 반복적으로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푼 후에는 채점을 합니다. 이때 답이 맞고 틀린 것은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영어가 들리느냐 안 들리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채점을 한 후에는 대본을 보지 말고 한 문장 한 문장을 듣고 받아씁니다.

(▶딕테이션) 딕테이션을 하다가 더 이상 들어도 모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은 체크해둡니다. 전체적으로 딕테이션 한 것들을 대본을 보며 체크하고 잘 안 들리는 부분이나 틀린 부분들은 따로 정리해둡니다. 그런 후에 한 문장 한 문장을 듣고 따라 말합니다. (▶쉐도잉) 마지막으로, 굳이 시간을 내어 들으려고 하지 말고, 쉬는 시간이나 식사 시간 등 틈나는 대로 공부했던 것을 반복적으로 듣습니다.

자신이 받아쓰고 따라 말했던 문장들이기 때문에 처음 들었을 때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잘 들릴 것입니다. 딕테이션과 쉐도잉의 방법을 한 달 이상 꾸준히 실천하면 저처럼 학생들도 스스로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빈칸 추론 문제 등 시간 부족 현상 때문에 괴로워하는 학생들에게는 어떤 조언을 해주고 계시는지요? 

1) 한 문제가 아닌 한 세트를 잡고 스톱와치를 이용해 시간배분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수능 외국어영역 시험에서 시간배분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한 문제가 아닌 한 세트를 잡고 스톱와치를 이용해 시간배분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한 세트를, 듣기영역의 경우에는 17문제로, 독해영역의 경우에는 30문제로 잡고 스톱와치를 이용해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학생들의 경우 한 문제당 소요시간을 1분 30초로 잡고, 한 문제를 풀고 시간을 재고 또 한 문제를 풀고 시간을 재는 방법으로 시간배분 연습을 하는데 이는 적절하지 못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르는 문제나 어려운 문제가 나왔을 경우를 대비한 시간배분 연습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무조건 한 문제를 시간 내에 푼다는 개념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다양한 난이도와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주어진 시간 내에 적절히 배분하여 푼다는 개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즉, 여러 개의 문제를 한 세트로 잡고 스톱와치를 이용한다면 더욱 더 효율적이고 실전에 가까운 시간배분 연습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독해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방법은 오직 어휘력 향상과 다양한 문장에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지문에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경우 해석이 순간적으로 막혀 전전긍긍하기 보다는 전후 문맥에 따라 적절히 속도감 있게 해석 하는 능력을 기르는 등 독해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취할 수 있는 방법들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가장 근본적으로 독해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은 오직 어휘력 향상과 다양한 문장에 익숙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수능 및 평가원 모의고사 기출 문제를 모두 분석하여 이미 기출 된 단어들과 문장들을 철저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만이 독해 속도를 근본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인 것입니다. 기출 된 단어와 문장에 철저히 자신을 적응시키고 익숙해진다면 그 어떤 형태의 문장이 오더라도 자연스럽고 속도감 있게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자신이 이미 공부한 지문을 반복적으로 읽어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야말로 속독을 연습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