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는 어떻게 해야 대뇌 속에 효과적으로 저장될까?


모든 사람들은 대뇌 속에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어휘가 기록, 저장된 어휘 사전(mental lexicon)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은 한국어 사전만 가지고 있고, 또 어떤 이는 영어사전, 일어사전까지 가지고 있다. 부시 미국 대통령은 영어 mental lexicon 속에 20만이 넘는 단어를 저장하고 있을 것이고 한국의 한 초등학생은 수 백 개의 단어만을 저장하고 있을 것이다.

영어를 듣거나 읽고 이해를 하고, 영어로 말하거나 글을 쓸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대뇌 속의 mental lexicon이 있기 때문이다. 이 lexicon에 영어 단어들이 어떤 방식으로 저장되어 있고 필요할 때는 어떻게 꺼내지는지는 정말 궁금하다.
이것을 비디오로 촬영하거나 정확히 볼 수 있는 투시경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면 우리는 어휘 학습을 좀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바로 이런 궁금한 점들을 밝히기 위해 많은 학자들은 이 ‘조물주의 영역’의 비밀을 벗기기 위해 끝없는 도전을 거듭하고 있다.

영어 학습자는 왜 chicken과 kitchen을 혼동할까?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그렇다면 인간의 대뇌 mental lexicon에는 발음이 비슷한 것들이 ‘서로 가까이’ 저장되어 있을 것이란 짐작이 가능하다.
또, 다음 두 질문 중 어느 것을 더 빨리 답하는가는 조사해 봤더니 1번 질문을 더 빨리, 더 쉽게 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1. Name a fruit that begins with p.
(과일 이름을 하나 대시오/철자 p로 시작하는)
2. Name a word that begins with p that is a fruit.
(p로 시작하는 단어를 하나 대시오/과일 이름 중에서)

이 실험의 결과는 인간의 뇌가 단어를 검색할 때 단어의 형태를 기준으로(form-based; dictionary-like) 검색하지 않고 먼저 의미를 기준으로(meaning-based; thesaurus-like) 검색한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즉, fruit이라는 카테고리로 먼저 들어가서 그 속에서 p로 시작하는 특정 과일을 검색한다는 것이다.
이는 사람의 mental lexicon은 meaning-based로 조직이 되어 있고, 동시에 form-based인 back-up 파일을 가지고 있을 것이란 짐작을 가능케 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적용하면 우리는 영어단어를 암기할 때 fruit에 속하는 apple, pear, pineapple, strawberry, banana 등과 같이 동일한 lexical field에 속하는 단어들을 함께 저장해 두어야 말하거나 쓸 때 재빨리 필요한 어휘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학자들은 network building 방식의 어휘학습을 장려한다. 가령 축구와 관련된 용어라면, 다음과 같이 동일한 lexical field에 속하는 어휘들을 함께 외워서 이들이 mental lexicon에 network을 이루도록 하라는 뜻이다.

16강에 진출하다 advance to the round of 16, make it to the second round
2승 1무 two wins and a draw
...를 퇴장시키다 dismiss ... from the game
결승골을 넣다 score the winning goal, score the game-deciding goal
수비수를 따돌리다 shake off one's defender
...팀과의 싸움에서 1-0으로 승리하는 이변을 낳다 pull off a 1-0 upset over ...

앞으로는 연관된 내용 어휘들을 함께 암기하여 대뇌 속에서 network를 형성하도록 하자. 그래야 암기도, 검색도 더 빨리 더 쉽게 할 수 있다. 그래서 narrow reading/narrow listening(같은 분야의 내용을 집중 읽거나 듣는 것)이 어휘학습에 효율적인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이젠 brain-compatible하게 어휘를 학습하자!
조물주에게 거역하여 좋을 것이 없다.



Englishcare 수석닥터 이찬승


출처: http://englishcare.clickq.com/Column/view.asp?column_num=1&id_num=366&page=4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