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어휘 학습법(2) - 문법은 어떻게 공부할까? (능률영어사 이찬승 대표)
[영어공부방법]/어휘 학습법
2011. 11. 16. 22:00
이젠 word grammar다!
'Without grammar very little can be conveyed, without vocabulary nothing can be conveyed.'
(문법 없이는 의미전달이 아주 제한적으로만 가능하지만, 어휘 없이는 아무런 전달도 할 수 없다) 이는 David Wilkins라는 언어학자가 어휘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한 유명한 말이다.
문법과 어휘 중 유용성 면에서 어휘의 손을 번쩍 들어준 예는 또 있다.
'If you spend most of your time studying grammar, your English will not improve very much. You will see most improvement if you learn more words and expressions. You can say very little with grammar, but you can say almost anything with words!'
(Innovations, LTP)
이제 전통적인 문법을 예찬하던 시대는 끝났다.
앞으로는 grammar를 학습하더라도 종전의 sentence grammar보다는 word grammar를 중심으로 학습하라. Word grammar란 개념은 문법 지식이란 결국 어휘에 대한 지식의 집합체라고 보는 시각이다.
다음 file이란 동사의 word grammar를 살펴보자.
file for divorce
The district attorney filed charges against him.
file $1 million civil damage suit against the committee
.....................................................................................................
법원에 이혼 소송을 제기하다
그 지방검사는 그의 혐의에 대해 공소장을 제출했다
그 위원회를 상대로 1억 달러의 손해배상 민사 소송을 제기하다
즉, file(제기하다, 신청하다)이란 단어는 어떤 sentence pattern을 취하고 또 어떤 다른 단어들과 함께 쓰이는가에 대한 규칙이 바로 file에 대한 word grammar인 것이다.
file이란 단어를 학습할 때는 다음과 같은 word grammar를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1. file for divorce/bankruptcy,
2. file charges [a charge] against (person, organization),
3. file a claim/a complaint/a petition/a (law)suit
1. 이혼/파산을 신청하다
2. (사람, 단체에)고소/소송을 제기하다
3. 청구하다, 청구서를 제출하다/고소하다, 고발장을 제출하다/탄원서를 제출하다/소송을 제기하다
[주의] 쓰고 말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학습하는 사람은 우리말을 먼저 제시하고 뒤에 해당 영어표현을 위치시킨다.
이런 word grammar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찾는 것이 좋을까?
영영사전, 영한사전, 한영사전을 다 참조하는 것이 좋다.
영영사전은 - 특히 Oxford Advanced Learner's Dictionary - file for, file charges against, file 바로 다음에 자주 오는 단어들의 예들을 찾는데 가장 적합한 자료다.
한편 영한사전은 이렇게 영영사전에서 찾은 표현들이 우리말로는 어떻게 해석되는지의 정보를 얻기 위해 필요하다.
그리고 한영사전을 참고하면 번역을 제대로 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같은 뜻의 또 다른 표현을 찾을 수도 있다. (예: file(신청하다) = send in, put in, lodge)
백문이 불여일견!
(There's nothing like seeing for yourself)
Englishcare 수석닥터 이찬승
출처: http://englishcare.clickq.com/Column/view.asp?column_num=1&id_num=338&page=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