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아쓰기는 잘못된 방식으로 하면 별로 학습효과가 없습니다. 다음 사항에 유의하십시오.

1. 이해 가능한(comprehensible) 듣기자료를 사용한다.
이해할 수 없는 수준의 자료로는 받아쓰기 훈련을 하지 마십시오. 이해 가능하지 않은 자료는 많이 들어도 말하고 쓸 수 있는 힘이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 이해에 초점을 두고 듣는다.
 유감스럽게도 많은 받아쓰기 과제들은 소리의 인식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소리의 인식 훈련도 중요하지만 반드시 내용의 이해도 병행되어야 진정한 훈련이 됩니다.

3. 다음과 같이 3단계로 듣는다.
1단계: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며 듣는다.
2단계: 받아적기를 한다.
3단계: 다시 들으며 받아적은 것을 확인한다. 이 때, 3단계 듣기과정을 마쳤으면 반복해서 듣고 따라 읽는 과정을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

4. 철자가 틀린 것은 문제삼지 않는다.
받아쓰기는 단순히 소리를 문자로 전환하는 훈련이 아닙니다. 철자를 바르게 쓸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훈련은 더더욱 아니기 때문에 철자가 틀린 것을 문제삼아서는 안 됩니다.

5. 받아쓰는 최소 단위를 의미군(sense group)으로 한다.
특별한 경우에는 받아쓰기의 대상이 낱개의 단어인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하나의 의미 덩어리 전체를 하나의 단위로 듣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빈칸을 의미단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정상속도로 녹음된 테이프를 사용한다.
느린 속도로 녹음된 테이프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녹음 속도를 느리게 한 것 보다는 의미군(sense group) 사이에 휴지(pause)를 조금 길게 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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